등산/인터넷산악회

경주 남산+토함산(경북 경주 20201020)

OHO 2020. 10. 21. 14:51

남산+토함산(경북 경주 20201020)

 

1. 등산코스(남산)

삼릉(서남산)주차장 - 삼릉탐방지원센터 - 상선암 - 금오봉(468m) - 삼릉주차장 원점회귀(총산행거리 약 6km, 소요시간 2시간 30분)

 

* 들머리 겸 날머리 삼릉주차장 : 경북 경주시 배동 725 서남산주차장

 

2. 등산코스(토함산) 

석굴암주차장 - 석굴암 입구 - 석굴암(왕복) - 석굴암 입구에서 비석 좌측길 - 토함산(746m) 석굴암 입구 - 불국사 - 불국사주차장(총산행거리 약 9km, 소요시간 3시간)

 

* 들머리 석굴암주차장 : 경북 경주시 진현동 973-8

* 날머리 불국사대형주차장 : 경북 경주시 진현동 828-4

* 불국사에서 나오면서 바로 주차장 우측편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매표소와 소형주차장이 있고 조금 더 아래편 왼쪽에 상가, 버스주차장이고 된 곳에 대형주차장이 있다

 

3. 남산(南山) 개요

높이 : 468m
위치 : 경북 경주시 인왕동

특징, 볼거리

신라 천년의 역사를 지켜온 경주는 시 전체가 역사박물관이다. 그 중 신라인들이 천년을 두고 다듬었던 남산은 그 자체가 신라인들에게 절이요, 신앙으로 자리한다. 한 구비를 돌면 입가에 잔잔한 미소를 머금은 마애불이 맞이하고 골골이 남아 있는 수많은 절터와 유적은 아름다운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기에 남산은 문화재를 품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남산 자체가 문화재인 것이다. 우거진 송림사이로 뻗어 있는 오솔길을 따라 걷노라면 곳곳에 신라의 유적과 유물을 만날 수 있다.

경주사람들은 흔히 ‘남산을 오르지 않고 경주를 보았다고 말할 수 없다’고들 한다. 경주 남산은 평소에는 가기 힘든 곳. 휴가철을 맞아 산행과 함께 우리의 문화유산을 볼 수 있는 1석2조의 피서지다.

 

금오산(468m)과 고위산(494m)의 두 봉우리에서 흘러내리는 40여개의 계곡길과 산줄기로 이루어진 남산에는 100여 곳의 절터와 60여구의 석불과 40여기의 탑이 있다.

이와 함께 남산의 지정문화재로는 보물 13개, 사적 12곳, 지방유형문화재 9개와 중요 민속자료 1개로 곳곳에 유적이 산재해 있다. 경주 신라문화원이 제작한 경주 남산지도에는 순례길만 70여개를 잡아놓았을 정도니 비록 산은 낮지만 발길 닿는 곳마다 등산로다.

하루 일정으로 남산을 둘러보는 코스로는 삼릉골을 따라 상선암-사선암-금오산-용장사터-신선암-칠불암-통일전(9.5㎞)으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있다. 더 짧은 코스로는 용장사터에서 바로 용장골을 따라 하산하는 길(5.1㎞)로 3시간 정도 소요된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길이 약 8km, 폭 약 4㎞의 산줄기안에 불상 80여체, 탑 60여기, 절터 110여 개소가 산재하여 경주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등 신라시대 역사 유물·유적의 보고인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경주남산불적지'로 마애여래좌상(보물 제913호), 칠불암마애석불 등이 유명. 동쪽에는 남산산성 등이 있다

 

4. 토함산 개요

높이 : 746m
위치 : 경북 경주시 진현동

특징, 볼거리

경주에 위치한 토함산은 신라의 얼이 깃든 영산으로 일명 동악이라고도 불리우며 신라 오악의 하나로 손꼽힌다. 문무왕 수중릉이 있는 감포 앞바다가 굽어 보이는 토함산은 옛부터 불교의 성지로서 산 전체가 마치 하나의 거대한유적지인 우리 나라 문화재의 보고이다.

정상 가까이에 석굴암이 있으며 기슭에는 불국사가 자리하고 경내의 석가탑, 다보탑, 청운교, 연화교 등 빼어난 유적들이 많다.

 

토함산은 동해의 일출을 보기 위해 수많은 인파가 몰려드는 곳이기도 하다. 감포 앞 바다를 붉게 적시며 토함산 위로 떠오르는 태양은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일으킬 정도로 벅찬 감동을 자아낸다. 토함산은 자동차로 손쉽게 오를 수 있지만 가능하다면 불국사 담을 끼고 걸어 올라가 상쾌해진 몸과 마음으로 해를 맞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

특히 12월 31일 밤이면 새해 일출을 보기 위해 전국에서 수만명이 찾는다. 그들은 경주박물관에서 자정에 에밀레종 타종을 지켜본 후 시내에서부터 석굴암까지 걸어 올라와 한해 시작을 알리는 일출을 지켜보면서 신년을 맞는다.

 

 

산행계획표

 

남산 금오봉 등산지도

 

토함산 등산지도

 

남산 트랭글 산행궤적

 

남산 트랭글 운동정보

 

 

토함산 트랭글 산행궤적

 

토함산 트랭글 운동정보

 

 

<경주 남산 관련 사진>

서남산(삼릉)주차장

 

경주 남산 삼릉 등산로 입구

 

경주 남산 삼릉탐방지원센터

 

입구부터 굵은 소나무가 울창하다

 

삼릉의 세개의 능이 보인다

 

삼릉지구 소나무

 

삼릉곡 제2사지 석조여래좌상

 

통일신라시대 세워진 불상이라고 하는데 조선초기 숭유억불정책으로 목이 잘려나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경주남산 삼릉계 석조여래좌상 안내문
제6사지 마애선각여래좌상 및 좌상터 안내문

 

삼릉계 석조여래좌상

 

삼릉계 석조여래좌상과 삼릉곡 제6사지 석탑터 안내문

 

제6사지 석탑 모형
석탑터

 

상선암

 

바둑바위 전망대에서 본 주변 경치

 

바둑바위전망대에서 본 주변 경치

 

바둑바위전망대

 

바둑바위전망대 조감도

 

바둑바위전망대에서본 주변 경치

 

바둑바위(전면의 바위 위에 바둑판 처럼 사각형 무늬가 있다)

 

마애석가여래좌상 안내문(멀리 앞에 보이는 바위에 있다)

 

마애석가여래좌상

 

경주 남산 정상 금오봉(해발 468m)

 

 

<석굴암과 토함산 관련 사진>

석굴암주차장

 

불국대경각

 

토함산 석굴암 입구

 

전면의 작은 전각 안에 석불이 모셔져있다

 

석굴암(석굴암 내부에서는 사진촬영을 금하여 불상 사진을 찍지 못했다)

 

석굴암 석물 유적

 

석굴암 입구

 

수광전(壽光殿)
토함산 올라가는 길(석굴암 구경후 다시 석굴암 입구로 되돌아 와서 좌측 산길로 올라간다)

 

토함산 정상(745m)

 

토함산 전망도

 

오른쪽 끝으로 동해바다가 보인다고 되어 있지만 날씨 탓인지 잘 보이지 않는다

 

성화채화지

 

성화채화지(전국체전 등 중요 체육행사시 여기서 성화를 채화한다고 한다)

 

토함산 등산후 다시 석굴암 입구로 내려와 종각 주변의 이정표를 잘 보고 불국사 방향으로 내려간다

 

불국사로 내려가는 이정표

 

토함산탐방지원센터(이곳 바로 아래가 불국사)

 

불국사

 

시간이 넉넉하면 이곳 불국사 앞 주차장에서부터 석굴암 입구를 거쳐 토함산으로 올라갔다 다시 내려오는 것이 토함산 산행의 정석이다

 

불국사 천왕문

 

자하문(紫霞門)

 

다보탑

 

대웅전

 

석가탑

 

대웅전 주변의 꽃화분

 

 

불국사 구경이 끝나면 절앞 주차장 오른쪽에 있는 도로를 따라서 10분 정도 내려오면 매표소와 소형주차장이 하나 있고 조금 더 아래 왼편에 "상가, 버스주차장" 이라고 표시된 곳으로 가면 대형버스주차장이 나온다

 

대형버스주차장 주변 경치

 

대형버스주차장 한쪽 옆에 깨끗한 화장실이 있어 산행후 세수도 하고 뒷정리를 할 수 있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