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인터넷산악회

오대산(강원도 평창 20181009)

OHO 2018. 10. 10. 13:42

오대산(강원도 평창 20181009)


1. 등산코스

A코스 : 진고개 - 동대산 - 두로봉 - 상왕봉 - 비로봉(오대산 정상) - 적멸보궁 - 상원사 주차장(약 20Km, 7~8시간 소요)

B코스 : 상원사 주차장 - 적멸보궁 - 비로봉(오대산 정상) - 상왕봉 - 미륵암(북대) - 상원사 주차장(약 13Km, 6시간 소요)


* A코스가 거리에 비해 시간이 다소 촉박해 보여 B코스를 택했다. 덕분에 여유있게 등산을 하며 단풍 사진도 찍고 하산후 상원사 절 구경도 했다

* 미륵암에서 상원사 주차장까지는 약 6킬로미터의 임도 이다 (A코스 등반자가 힘들다고 느낄 때 두로봉을 지나 두로령에서 이 코스로 하산)


2. 오대산(五臺山) 이모저모

오대산은 강원도 평창군 · 홍천군 · 강릉시에 걸쳐 있는 산이다.

백두대간을 잇는 산중 하나로 높이 1,563m인 주봉 비로봉을 중심으로 5개의 연꽃잎을 연상시키는 모습을 하고 있다 하여 오대산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한다.

오대산의 정상인 비로봉을 중심으로 서쪽에는 호령봉(서대산)이, 북동쪽에는 상왕봉(북대산)과· 두로봉이, 동남쪽에는 동대산의 높은 봉우리들이 잇달아 있다.

비로봉, 동대산, 호령봉, 상왕봉, 두로봉 등 5개의 봉우리 사이사이에 중대·동대·서대·남대·북대가 있다 하여 오대산이라고도 한다

오대산은 산이 높고 삼림이 우거져 다양하고 풍부한 동식물이 분포하고 있어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높다.

특히 월정사 옆의 금강연은 천연 기념물인 열목어와 메기 등이 서식하고 있어 특별 어류 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식물은 전나무 · 분비나무 · 신갈나무 · 자작나무 등이 숲을 이루고 있다.

비로봉 일대의 눈측백나무와 주목 군락, 호령봉 계곡의 난티나무 군락, 두로봉과 상왕봉 능선의 철쭉과 금강초롱 등이 유명하다. 

월정사와 상원사 입구에는 500년 이상 된 전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다.


오대산에 있는 유명한 사찰로는 월정사를 들 수 있다. 월정사에는 윌정사 8각 9층 석탑 · 석조 보살 조상 · 상원사 중창 권선문 등의 문화재가 있다.

월정사에서 북쪽으로 10km 떨어진 곳에는 상원사가 있다.

상원사에는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동종인 상원사 동종이 보존되어 있다.

비로봉 중턱에는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보관되어 있는 적멸 보궁이 있으며,

또한 조선 시대의 왕조 실록을 보관하던 오대산 사고지가 있다.


오대산의 명승지로는 오대산의 동부 지역인 청학동 소금강이 유명하다. 청학동 소금강은 12km에 걸쳐 기암 절경을 이루는 계곡 경치로, 1970년에 이미 명승 제1호로 지정된 곳이다. 소금강의 명소는 무릉계를 경계로 외소금강과 내소금강으로 분류되며, 구룡연 · 십자소 · 연화담 · 군자폭 · 세심폭 · 구곡담 · 문수담 · 선녀탕 · 만폭동 · 상팔담 · 삼폭 · 금강사 · 촉대석 · 만물상 · 백운대 · 학소대 등의 명소가 있다. 구룡 폭포 부근에는 아니 산성이 있다. 1975년 오대산을 중심으로 298.5㎢가 오대산 국립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등산지도


오대산 상원사 표지석


오대산국립공원 안내도



사자암(중대)



적멸보궁 및 비로봉으로 올라가는 길





적멸보궁(부처님의 진신사리가 보관되어 있는 곳을 적멸보궁이라 한다)


비로봉으로 올라 가는 길





비로봉 표지석



 비로봉 표지석에서 인증사진 찍을려고 길게 줄을 서 있다


오대산 정상(비로봉)에서 본 주위 풍경(정상 주변에는 벌써 단풍이 다 떨어지고 없다)



오대산 정상에 있는 안내판




주목 군락지


상왕봉에서


상왕봉에서 본 비로봉




상왕봉과 두로령 사이의 갈림길에 있는 등산안내도(미륵암 방향으로 하산한다)


상왕봉과 두로령 사이의 갈림길에 있는 이정표








임도길을 따라 상원사주차장으로 내려간다(약 6 킬로미터로 다소 지루함)















상원사 내의 단풍나무